토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마르디메크르디(Mardi Mercredi)’가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8월 중국 상해에 해외 첫 매장을 오픈한 ‘마르디메크르디’는 바로 그 다음달인 지난 9월에 또다시 중국 상해에 두번째 매장을 오픈했고, 같은 달 마카오에 세번째 매장을 연이어 오픈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8년 온라인 패션 브랜드로 출발한 ‘마르디메크르디’는 고객과의 접점 확대의 필요성과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니즈가 커짐에 따라 지난 6월에 서울 한남동에 첫 플래그십스토어를 열면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했다.
이어 같은 6월 마르디메크르디는 잠실 롯데월드타워몰의 핵심 위치에 속하는 지하 1층에 국내 두 번째 매장을 열었다. 국내 대형 유통사가 운영하는 유통시설에 처음 입점한 것이다. 이후 지난 9월 신세계백화점이 그간 야심차게 준비한 후 MZ세대를 위한 공간으로 리뉴얼을 오픈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8층에도 입점했다.
최근 들어 백화점을 찾는 젊은층이 부쩍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에서 MZ세대 성지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월드타워몰 이어 신세계 강남점에도 매장을 추가한 것이다. 현재 마르디메크르디의 국내 오프라인 매장은 한남 플래그십스토어부터 롯데월드타워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까지 단 3곳 뿐이다. 여기에 올해 안에 한남동에 플래그십스토어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다.

해외 고객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마르디메크르디를 구매하는 비중은 전체 온라인 매출의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한남동 플래그십스토어는 월 10억~12억원대 매출을 꾸준히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곳에서의 외국인 매출은 전체의 90%에 이를 만큼 해외 고객 매출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나머지 롯데월드몰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매장도 마찬가지 주변보다 해외 고객 매출 비중이 높은 매장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마르디메크르디는 국내 고객은 물론 해외 고객에게도 높인 인기를 얻으며 매출의 상당 부분을 해외 고객으로부터 발생시키는 K패션의 대표 브랜드로써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마르디메크르디는 일찌감치 해외 유통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아왔다.

일본, 중국, 마카오, 홍콩,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를 비롯해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도 비즈니스 상담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먼저 해외 진출이 구체화된 국가는 일본, 중국, 마카오, 홍콩 등지다.
결국 마르디메크르디는 지난 8월에 제일 먼저 중국 상해에 첫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고, 이어서 9월에 또다시 중국 상해에 두 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같은 9월에 세 번째 매장을 마카오에 열었고, 이달 10월 초에 다시 중국으로 건너와 항저우에 네 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홍콩과 일본은 중국, 마카오 다음 진출 국가로 정한 상태다.

중국 상해의 해외 첫 매장은 대형 복합쇼핑몰인 ‘그랜드 게이트웨이66’에 위치해 있다. 쇼핑몰 1층에 219㎡(약 67평)규모로 비교적 큰 크기의 매장이다. 이어 9월에 오픈한 두 번째 매장도 마찬가지 상해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신천지 SOUTH MALL SHANGHAI’에 위치한다. 이곳은 120㎡(약 37평)크기의 매장으로 2층에 자리하고 있다.
그 다음 이어서 같은 9월 말경에 오픈한 마카오 세 번째 매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카지노 위락시설인 베네시안 리조트에 위치한다. 3층에 조성된 쇼핑몰에 113㎡(약 34평) 크기로 입점했다. 이처럼 마르디메크르디는 상해 첫 매장 오픈에 이어 곧바로 2호점, 3호점, 4호점까지 연속 오픈하면서 해외 진출에 더욱 속도가 붙고 있다.
올해 안에 중국 주요 도시에 추가 매장 오픈이 이어진다. 10월 이달 내에 청두에 매장 오픈이 확정돼 있고, 11월에는 심천, 북경에, 12월에는 광저우와 난징에 오픈을 앞두고 있다. 12월에는 홍콩에도 첫 매장이 오픈된다. 그리고 내년 1월에는 일본과 인도네시아에도 진출을 확정했다.
그리고, 태국에도 본격적으로 진출 계획 세우고 있다. 태국을 대표하는 유통회사와 협업을 통해 2024년 2~4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10월 초 현재 기준 마르디메크르디가 이미 오픈한 매장과 내년 상반기까지 확정한 매장까지 모두 합하면 해외 총 매장 수는 16개이다.
마르디메크르디는 국내 시장을 탄탄하게 다지면서 해외에서 더 큰 성장을 도모하는 K패션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국내외 시장에서 하나씩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마르디메크르디의 앞선 행보에 패션 유통 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마르디메크르디를 전개하고 있는 ㈜피스피스스튜디오(대표 박화목, 서승완)는 지난 9월 5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밸류는 약 1664억원 규모로 한국투자파트너스. KB인베스트먼트, 이앤인베스트먼트, 에스엘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 위벤처스, IMM인베스트먼트 등의 굴지의 투자 전문사가 참여했다.
㈜피스피스스튜디오는 고금리 속에서 투자 유치에 성공한만큼 마르디메크르디의 향후 비전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은 것이다. 그 중 하나가 해외 시장 확대에 대한 비전이다. 따라서 마르디메크르디는 실탄을 확보한 만큼 국내 시장 강화와 더불어 해외 시장 확대에 보다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