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기업 LF(대표 오규식 김상균)가 패션산업 내 실질적인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LF는 최근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1회 ‘2025 생성형 AI 업무혁신 챌린지’를 개최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실무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시범 프로젝트로 확장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공모전은 전사 AI 활용 역량을 내재화하고 혁신 문화를 정착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공모전은 기획, 디자인, 생산, 영업, 마케팅, VMD, CRM 등 다양한 직무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접수 기간 동안 총 18개 팀이 참여했으며, AI 기반 디자인 도출, 모델 가상 피팅 이미지 생성, 수요 예측 최적화 등 패션 산업에 특화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서류 심사와 개념 검증 단계를 거쳐 총 10개 팀이 본선에 진출, 실제 AI 툴을 적용해 파일럿 테스트를 수행했다. 지난 8월 28일 열린 최종 발표에서는 구현 완성도, 정량적 업무 효과 검증, 기술 및 도구 적합성, 지속 가능성 및 확장성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우수 아이디어는 기술 검증 과정을 거쳐 실제 업무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8월 28일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이미지&키워드 기반 사내 데이터 검색 시스템 개발, AI를 활용한 영상 컨텐츠 제작 고도화, LF몰 사이즈 오류값 필터 개발 등 3건이 ‘베스트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이 외에도 수요 예측 최적화, AI를 활용한 키즈 라인업 구성, AI 모델 활용한 룩북, 퍼스널 쇼퍼 챗봇 구축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본선에 올라 AI와 디지털 전환을 활용한 혁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대상(1위)을 차지한 ‘사내 데이터 검색 시스템 개발’은 이미지와 키워드를 활용해 유사 스타일, 과거 판매 인사이트, 고객 리뷰 등을 원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아이디어다. 이를 통해 신규 상품 기획 시 전략 수립 속도를 높이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LF 김상균 대표이사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현장 중심의 창의적 디지털 혁신 사례를 발굴해 AI 경쟁력 강화와 패션사업 선도에 적극 접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LF는 브랜드 차원에서도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LF의 대표 브랜드 헤지스는 AI 콘텐츠 릴리즈, AI 모델 활용 등 혁신적 시도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입체적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최근 열린 헤지스의 26SS 글로벌 수주회 현장에서도 AI 기반 콘텐츠는 큰 주목을 받았다. 브랜드가 개발한 캐릭터 ‘해리’가 등장하는 AI 캠페인 영상, 가상 런웨이 영상 등은 글로벌 바이어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으며 브랜드 세계관과 감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컨템포러리 남성 브랜드 ‘알레그리(ALLEGRI)’는 2023 FW 시즌부터 AI 기반 화보 콘텐츠를 도입해 모델 이미지와 착장 연출, 콘셉트 기반 배경 이미지 제작을 통해 브랜드 감성을 신선하게 시각화 하고 있다.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은 개인화 상품 추천, AI 기반 리뷰 시스템, 상품 상세 정보 자동화에 이어 상품 상세 페이지, 프로모션 디자인 제작까지 생성형 AI로 고도화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
LF는 앞으로도 패션 산업에 특화된 AI 혁신 사례를 지속 발굴해, 기술과 창의성을 결합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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