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9월 2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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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치테이블, 가을 미식 트렌드 발표…소비자 ‘경험형 외식’ 선호

요식업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와드(대표이사 용태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은 가을 미식 흐름을 분석한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2024년과 2025년 각각 8~9월 기간 동안 캐치테이블 앱 내 가을 외식 관련 검색 데이터를 토대로 구성됐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단순히 ‘무엇을 먹느냐(메뉴)’에서 ‘어디서·어떻게 즐기느냐(경험)’로 확장되는 흐름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먼저 제철 메뉴에 대한 관심은 꾸준했다. 지난해 9월 기준 전월 대비 5.8배 늘었던 전어 검색량은 올해 같은 기간 10배 증가하며 가을 대표 어종으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꽃게(4.2배), 새우(1.9배), 꽃게탕(2.4배), 무화과(1.2배) 등 제철 메뉴 역시 주목받으며 변함없는 가을 미식의 인기를 보여줬다.

더 주목할 점은 공간과 경험 관련 키워드의 성장세다. ‘야외·야장’ 검색은 12.4배, ‘불꽃축제 맛집’은 10.3배, ‘테라스’는 3.5배, ‘뷰’는 3.2배 늘어나며 제철 음식 검색량 증가 폭을 크게 넘어섰다.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히 음식 메뉴를 고르기보다, 전어를 야장에서 즐기거나 불꽃축제와 함께 식사를 계획하는 ‘경험형 외식’을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외식 트렌드가 야외 중심에서 실내 경험으로 옮겨가고 있는 점도 흥미롭다. 2024년 가을에는 캠핑, 바비큐 중심의 야외형 외식이 강세였던 반면, 2025년에는 ‘오뎅바’를 방문한 고객이 1.2배 증가하는 등 도심 속 공간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루프탑, 불꽃축제 같은 키워드가 주목받으며 분위기와 감성, 이벤트 등이 함께 하는 실내형 경험도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다. 

캐치테이블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제철 음식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선선해진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장소와 경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외식은 이제 계절의 풍경과 어우러진 하나의 경험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라며 “특히 야장, 불꽃축제, 루프탑 같은 키워드가 강세를 보인 것은 외식이 ‘먹는 행위’를 넘어 ‘즐기는 경험’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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