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가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한 오프라인 매장 구성에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소비가 더욱 활발해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 공간으로 재편해 브랜드 경험을 확산한다는 전략이다. 전국 곳곳에 위치한 플래그십스토어는 온라인 소비자를 오프라인으로 유도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유통시장 현안에 대한 2030세대 의견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0세대는 ‘탐색형 매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의 바람직한 사업방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탐색형 매장(36.2%)과 여가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형 매장(31.9%)이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특정제품에 주력하는 특화형 매점(22.7%), 무인형 매장(9.2%)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제품에 대한 실물 경험이 필수적인 생활용품 기업들은 도시 역세권에서 벗어난 지역에 브랜드 정체성을 살린 플래그십스토어를 마련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로얄앤컴퍼니, 경기 화성에 국내 최대 규모 ‘로얄엑스 플래그십스토어 화성’ 오픈

로얄앤컴퍼니가 경기도 화성에 51년 기술을 집약한 국내 최대 규모의 욕실 쇼룸 ‘로얄엑스 플래그십스토어 화성’을 지난 9월 오픈했다. 로얄엑스 플래그십스토어는 욕실을 주제로 디자인,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이 함께 만들어낸 욕실 문화예술 플랫폼이다.
로얄앤컴퍼니는 ‘누구에게나 영감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슬로건 하에 욕실을 단순히 씻기만 하는 공간이 아닌 이용자의 정서적 만족까지 채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로얄엑스 플래그십스토어의 ‘컴바스존’에서는 로얄앤컴퍼니의 시그니처 제품인 로얄컴바스를 설치해 ‘로얄바로살균수’와 프리미엄 필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로얄앤컴퍼니가 특허를 출원한 로얄바로살균수는 흐르는 물을 바로 살균수로 바꾸는 기술이다. 5대 욕실균인 대장균, 녹농균, 뮤탄스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을 99.9% 이상 살균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체 세정뿐만 아니라 욕실용품의 살균 소독, 욕실 청소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욕실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인스퍼레이션 부스(Inspiration Booth)’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참여한 24개의 디자인 부스로 구성돼 있다. 부스마다 각기 다른 욕실 제품과 디자인 타일을 적용해 24개의 차별화된 콘셉트로 꾸며졌다.
‘타일 랩’에서는 이탈리아, 스페인 등 해외 인기 디자인 타일과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엄선한 1,000여종의 타일을 비교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욕실 인테리어 소품, 리빙 소품을 구매할 수 있는 ‘콘셉트 스토어’도 운영한다.
한편, 로얄앤컴퍼니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로얄엑스 플래그십스토어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가 로얄엑스 부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장소를 선택한 후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이벤트는 10월 14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는 19일 화요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 강동구의 명소가 된 SK매직의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

SK매직,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 내부 전경 (이미지 제공: SK매직)
SK매직이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길동 채움’에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it’s magic)’을 지난 4월 오픈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본격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은 브랜드의 가치와 요리, 문화 등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이다.
‘프랜즈&패밀리’란 운영 콘셉트 아래 가족, 연인, 친구 등과 함께 할 수 있는 쿠킹 클래스, 쿡톡, 쿠킹위드스타, 요리가 있는 음악회 등 요리와 음악, 미술, 여행, 문학 등 요리와 함께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연중 상시 운영된다.
바디프랜드, 경기도 고양시에 편안한 예술 참여를 독려하는 ‘아트 플래그십스토어’ 오픈

바디프랜드는 일산 전시장을 고객들의 편안한 예술 참여를 위한 아트 플래그십스토어로 확장 오픈했다. 바디프랜드 아트랩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고객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고 바디프랜드의 모토인 ‘건강수명 10년 연장’을 실현시키고자 ‘헬로 아트(Hello Art)’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첫번째 콜라보레이션으로 아티스트 함도하 작가와 협업하여 일산 전시장에서 고객 참여형 전시 ‘헬로 아트 위드 함도하’를 선보인다. 바디프랜드는 일산 플래그십스토어를 시작으로 전국 및 해외 전시장에서 ‘헬로 아트’ 프로젝트를 팝업 전시 형태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제주맥주, 주류를 넘어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 한 제주맥주 양조장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제주맥주 양조장은 양조 시설 외에도 투어 공간, 체험 공간, 테이스팅 랩(Tasting Lab) 등 체험형 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됐다.
투어 프로그램 참가자는 맥주 양조의 주요 공정 관람, 맥주 원재료와 부가 재료 체험, 제주 위트 에일 시음, 맥주 관련 다양한 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양조장 투어 프로그램 오픈 이후 제주도의 색다른 여행지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