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이 5천만 고객을 등에 업고 뷰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
롯데온은 13일에 출범 이후 첫 ‘롯데온 뷰티어워드’를 발표한다. ‘2021 롯데온 뷰티어워드’에서는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뷰티 제품을 선정하고, 올해의 7대 뷰티 트렌드도 함께 소개한다. 13일부터 19일까지는 ‘뷰티어워드 페스티벌’을 진행해 16개 부문에서 선정된 인기 브랜드 및 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이번 ‘롯데온 뷰티 어워드’는 롯데가 보유한 뷰티 시장에서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 기획했다. 롯데온은 롯데쇼핑 통합 플랫폼으로 백화점, 마트, 롭스 등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브랜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전국 32개 매장을 보유한 화장품 매출 1위 롯데백화점의 판매 데이터까지 통합한 결과로 어워드 제품을 선정해 신뢰도를 높였다. 실제로 이번 어워드 수상 제품은 지난 1년(2020.11~2021.10) 간 5741만 명의 고객이 구매한 1억 7657만 건의 롯데백화점과 롯데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롯데온의 뷰티 상품군은 최근 온라인 뷰티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원대로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화장품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7조원대에 달하며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의 올해 1~11월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늘었으며, 구매자 수도 30% 이상 늘어나는 등 뷰티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롯데온은 고객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정보를 제공하고 뷰티 시장에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출범 이후 첫 ‘2021 롯데온 뷰티어워드’를 진행한다. 스킨케어, 바디케어, 클렌징 등 16개 부문에서 3위까지의 제품을 선정해 수상한다.
특히 업계 최초로 전국 롯데백화점 판매 데이터를 통합해 선보이는 만큼 ‘럭셔리 스킨케어’ 부문을 별도로 마련해 차별화했다. 수상 브랜드 및 제품에는 무상으로 ‘어워드 위너’ 엠블럼을 제공하고 기획전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며,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12월 그 해의 뷰티어워드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불어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1년 7대 뷰티 트렌드를 ‘롯데온(LOTTE ON)’ 키워드에 맞춰 소개한다. ‘럭셔리 스킨케어의 강세(Luxury Skincare)’, ‘나만의 피부 톤 찾기(One’s True Shade)’ 등 각 트렌드를 선정한 이유와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의 선정 배경 등을 소개한다. (※세부내용 별첨)
롯데온은 13일부터 19일까지 뷰티어워드 발표를 기념해 ‘뷰티어워드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롯데온 앱에서 ‘뷰티어워드’를 검색하면 부문별 수상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페스티벌에는 설화수, 에스티로더, 키엘, 아베다, 조말론 등 인기 뷰티 브랜드가 참여했다.
대표 상품으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설화수 에센셜 컴포트 데일리 루틴 세트(자음2종)’을 최종 혜택가 10만 8000원에, ‘에스티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을 최종 혜택가 5만 3200원에 판매하며, ‘비오템 아쿠아 파워 올인원 프레쉬 로션 인 젤’을 4만 6500원에 판매한다. 연말 선물용으로 인기있는 ‘이솝 레저렉션 아로마틱 핸드밤’은 2만 6450원에, ‘맥 파우더 키스 립스틱’을 2만 6700원에 판매한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화장품은 피부에 닿는 제품으로 제품 후기, 순위 등에 민감한 품목이기 때문에 수 많은 판매 데이터와 리뷰를 분석한 신뢰도 높은 정보가 중요하다”며, “롯데온은 온라인 판매 데이터뿐만 아니라 전국 롯데백화점까지 포함해 막대한 양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신뢰도를 높였으며, 앞으로 매년 12월에 한 해동안의 데이터와 리뷰를 기반으로 어워드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뷰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2021년 뷰티 트렌드 키워드 ‘LOTTE ON’
2021 트렌드 | 내용 |
Luxury Skincare (럭셔리 스킨케어의 강세) |
∙ 올해 럭셔리 스킨케어 제품 구매 고객 수 전년比 41%↑ ∙ 그 중 ‘설화수 자음 2종세트’ 비중 17.3%, 럭셔리 스킨케어 1위 |
One’s True Shade (나만의 피부 톤 찾기) |
∙ 페이스 메이크업의 다양성 강조 ∙ 보편적인 21호, 23호 대신 내 피부 톤에 맞는 제품 선호 ∙ 총25가지 색상을 갖춘 ‘에스티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 1위 |
Technology on Beauty (뷰티 기술의 성장) | ∙ 집에서 간편하고 효율적인 관리 가능한 스마트 뷰티 기기 인기 ∙ 롯데온 두피 케어 기기 관련 매출 전년 대비 128% 증가 ∙ ‘LG프라엘 메디헤어’ 뷰티 기기 부문 1위 차지 |
Trouble Care (마스크 속 트러블 케어) |
∙ 매일 마스크 착용으로 마스크 속 피부 트러블에 대한 관심↑ ∙ 트러블 진정에 효과적인 성분 ‘티트리’ 인기 ∙ ‘티트리’ 포함된 제품 수 전년比 69.5% ↑, 관련 매출 111% ↑∙ ‘더바디샵 티트리오일’ 스킨케어 부문 1위 차지 |
Eco-Friendly (지속 가능한 뷰티 ESG) |
∙ 재활용 가능 용지와 콩기름 인쇄 패키지 등 친환경 제품 선봬 ∙ 롯데쇼핑도ESG 경영 선포, ‘리얼스(RE:EARTH)’ 프로젝트 진행 ∙ 롯데온, 친환경 제로웨이스트 비누바 출시 ∙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바’ ESG 부문 1위 |
Online Gifting (비대면 선물하기) |
∙ 코로나 이후 온라인 선물하기 등 비대면 문화 확대 ∙ 롯데온 선물하기 서비스 제공, 이름과 연락처만으로 선물 가능 ∙ 인기 선물, 핸드크림 1위 ‘이솝 레저렉션 아로마틱 핸드크림 밤’ |
Niche Perfume (니치 향수) |
∙ 사회적 거리두기로 향수 직접 시향 후 구입에 어려움 ∙ 신뢰할 만한 유통채널에서 구입하는 트렌드 형성 ∙ 롯데온 ‘니치 향수’ 카테고리 매출 전년대비 830% ↑ ∙ 대표 니치 향수 ‘조 말론 런던’ 향수 부문 1위 차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