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어두운 지하공간이 빛과 소리로 깨어난다. 일상의 공간을 런웨이로 탈바꿈시키는 ‘2025 서울패션로드’가 이번에는 신당역 ‘지하 유휴공간’을 무대로 삼는다.
신당역 ‘지하 유휴공간(신당역⑥ 10번 출구)’은 서울 지하철 10호선 계획에 따라 환승 통로로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150m 길이에 달하는 직선 구조의 미개방 시설로 2023년 서울시 ‘지하철역사 혁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반스 스테이션 신당’이 진행된 바 있다.
서울시(시장 오세훈)는 9월 2일(화)부터 9월 7일(일)까지 ‘2025 서울패션로드’ 두 번째 프로젝트로 동대문 기반의 신진 디자이너 6인과 AI의 실험적 패션 전시 <SECOND SKIN* : 패션과 AI, 그리고 빛>을 신당역 유휴공간에서 개최한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지난 5월, 덕수궁길에서 모던한복을 소재로 한 패션쇼를 선보였다. (* Second Skin(세컨드 스킨) : 두 번째 피부로 해석되며 ‘옷’을 의미함)
<SECOND SKIN : 패션과 AI, 그리고 빛>의 기획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패션 생태계의 근간인 ‘동대문 시장’에 대한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동대문 상권의 변화를 이끌어낼 3개의 잠재 동력(신당, 신진 디자이너, 신 AI기술)을 전시 콘텐츠에 녹여낸다.
서울시는 ‘동대문 시장’의 장소성을 전달하기 위해 동대문 상권과 인접해 있는 ‘신당’을 대상지로 정했다. ‘신당’은 ‘동대문 패션 인프라’의 연계가 가능하며 동대문 패션 생태계와의 연관성이 매우 높은 한편, 최근 이색적인 식음 매장과 소규모 독립 패션 브랜드의 쇼룸 등을 기반으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힙당동’이라고 불리며 주목받고 있다.
신진 디자이너에는 기현호(뉴이뉴욕), 김민경(키셰리헤), 김영후(세인트이고), 김희연(커넥트엑스), 민보권(악필), 박지영(딜레탕티즘) 등 총 6인이 참여한다. 이들은 모두 동대문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현재 서울시 신진 브랜드 육성 프로그램인 ‘서울패션허브’ 또는 ‘하이서울쇼룸’에 소속돼 있다.
전시 콘텐츠에는 신 AI 기술을 접목시켜 디자이너별로 자신의 브랜드 철학과 미학을 대규모 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에 입력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성된 프롬프트로 이미지를 만들고 이어 영상 콘텐츠로 구현해 낸다.
전시는 ‘세컨드 스킨’이라는 개념을 차용하여 미디어아트와 결합한 시청각(Audio-Visual) 경험을 선사하며, 총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공간 디자인 및 콘텐츠 연출에 스튜디오 쇼메이커스의 최도진 대표가, 6인의 신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 AI 디자인 지도 과정에 포에티스크 서지원 대표가 함께했다.
전시는 9월 2일(화)부터 7일(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7시까지, 30분 단위로 네이버 예약시스템을 통해 무료 사전 예약을 받는다(사전예약 없이 현장 입장은 가능하나 관람대기가 있을 수 있음). 사전예약은 8월 14일(목) 오전 10시부터 네이버 예약시스템(1인 4매까지 신청 가능)을 통해 매진 시까지 진행한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SNS 계정 ‘서울패션로드(www.instagram.com/seoulfashionroad)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