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성수기를 맞은 패션업계가 식품 브랜드와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펼치며 ‘펀슈머(Fun+Consumer)’들을 사로잡고 있다. 라면, 아이스크림, 맥주 등 식품과 만난 패션 콜라보 한정판은 소장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소비를 넘어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이른바 펀슈머들 사이에 인기다.
콜라보 출시와 연계된 이벤트도 풍성하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패션 기업들은 협업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다채로운 고객 참여 행사를 여는 등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율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중이다.
컬리수X농심, 너구리 바디슈트 비롯한 한정 컬렉션 출시.. 콜라보 캠핑 패키지도 곧 공개
한세엠케이가 전개하는 국민 아동복 컬리수는 국민 라면 브랜드 농심 너구리와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전개한다. 친숙하고 귀여운 농심 너구리의 시그니처 아트워크가 돋보이는 ‘컬리수 X너구리 한정 콜라보 컬렉션’은 너구리 베이비 바디슈트, 너구리 라글란 티셔츠, 너구리 후드 집업, 양말 4종으로, 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오롯이 담은 디자인으로 소장가치를 높였다.
한세엠케이는 이번 콜라보를 기념해 온-오프라인 공동 이벤트를 실시한다. 너구리 인형탈 기념촬영 이벤트, 캡슐 뽑기 프로모션 등 오프라인 게릴라 팝업 이벤트를 열어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하고 있다. 현장에서 2023년 신상품 구매 시 농심 라면을 비롯한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며, 15만원 이상 구매하면 선착순으로 너구리 캠핑 의자를 선물한다.
이 외에도 컬리수는 MZ 부모들 사이에 인기인 가평 캠핑장 ‘캠핑어클락’과 제휴를 맺고 ‘컬리수와 함께 하는 너구리 캠핑나이트 패키지’도 준비 중이다. 오는 8월 1일 오후 3시부터 캠핑어클락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100가족을 모집하는 이번 이벤트에서 사전 예약 고객에게는 콜라보 티셔츠 및 너구리 라면 팩을 증정한다. 캠핑은 8월 25일부터 3주 간 주말에 이용 가능하다.
컬리수는 너구리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인스타그램을 열고 네컷 만화 백일장 대회를 여는 등 풍성한 이벤트를 마련해 행사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스페이드클럽서울X 카스, 맥주의 청량감 담은 티셔츠 등 6가지 한정판 제품 눈길
생활문화기업 LF의 패션∙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스페이드클럽서울은 오비맥주 카스와 손을 잡고 ‘여름을 쿨(Cool)하게 즐기자’라는 테마 아래 MZ세대의 취향을 겨냥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기획했다.
협업 제품은 티셔츠 2종, 모자 2종, 우산, 열쇠고리 총 6가지다. 맥주의 청량감을 스페이드클럽서울만의 감각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이번 컬렉션은 단순한 의류가 아니라 차별화된 문화와 스토리가 담긴 패션을 선호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색다른 매력을 더했다.
스페이드클럽서울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오프라인에서 직접 브랜드를 경험하길 원하는 MZ세대와 적극 소통하기 위해 젊음의 거리 홍대에서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카스쿨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카스쿨 스타일링 클래스, 길거리 런웨이 등을 전개할 예정이며, 오는 8월 서울랜드 피크닉 광장에서 열리는 카스쿨 여름 페스티벌에서 스페이드클럽서울 단독 부스를 운영해 다양한 액티비티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쉘X롯데웰푸드, 입는 아이스크림 나온다.. 수박바, 죠스바, 빵빠레 재해석 눈길
한국에스티엘의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마이쉘은 여름을 맞아 롯데웰푸드와 협업한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들을 공개했다. ‘썸머 레트로’라는 테마 아래 출시된 이번 콜라보 제품은 수박바, 죠스바, 빵빠레 등 롯데웰푸드의 인기 아이스크림 제품이 티셔츠, 가방과 모자, 키링 등으로 재탄생했다.
마이쉘은 인증샷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현장에는 한정판 콜라보 굿즈가 전시됐으며, 인증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구성해 이목을 끌었다. 마이쉘은 지난 6월에도 엔젤리너스와 함께 ‘바다와 지구를 지키자’는 테마로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발매하는 등 롯데 계열사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며 젊은 고객층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위글위글 X 오뚜기, 시그니처 아트웍 스마일 위 러브 새겨진 한정판 쨈 판매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도 오뚜기와 콜라보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위글위글은 오뚜기 병쨈에 시그니처 아트웍인 ‘스마일 위 러브’를 적용했다. ‘베리 베리 해피니스(Berry Berry Happiness), 달콤한 쨈을 통한 일상 속 행복’이라는 키워드 아래 오뚜기는 전통 있는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신선한 제품 이미지를 더하여 구매 매력도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콜라보 디자인을 적용한 오뚜기 병쨈은 총 5종으로, 오는 8월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위글위글의 시그니처 아트웍인 ‘스마일 위 러브(Smile We Love)’의 상큼한 옐로우 컬러와 웃고 있는 꽃 디자인을 활용한 패키지로 유명하다. 이번 오뚜기와 협업을 통해 SNS 인증 욕구를 공략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